(주)지오알앤디
고객센터
CUSTOMER
자주하는질문

[기술문의] 인장형 앵커와 압축형 앵커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69회 작성일 21-06-22 15:53

본문

지반앵커(Ground Anchor)를 인장형과 압축형을 구분하는 것은 지반앵커의 앵커력을 결정짓는 정착체에 형성되어 있는 그라우트가 어떠한 힘(인장력, 압축력)을 받는가에 따라 즉, 정착방식에 따라 인장형과 압축형으로 구분됩니다. 정착체가 PE 피복재가 입혀져 있지 않은 강선과 그라우트의 부착에 의해 형성되는 정착방식에 의해 정착체를 구성하는 그라우트체가 인장력을 받는 이유로 인해 인장형 앵커라고 분류합니다.

1) 인장형 앵커

정착체가 PE 피복재가 입혀져 있지 않은 강선과 그라우트의 부착에 의해 형성되는 정착방식에 의해 정착체를 구성하는 그라우트체가 인장력을 받는 이유로 인해 인장형 앵커라고 분류합니다.

그라우트가 인장력을 받게 되므로 포아송비만큼 부피감소가 일어나 마찰저항이 감소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자유장부는 PE 피복재가 입혀져 있어 그라우트와 강선이 분리되어 있는 상태로서 강선 여유장부를 이용하여 앵커력을 가할 때 자유장부에서는 그라우트와 분리되어 있어 가해진 앵커력이 정착체부의 그라우트로 바로 전달되어 정착부를 끌어당기게 되며, 그라우트와 지반과의 마찰저항이 그 반력이 됩니다.

이러한 구성에 있어서는 정착체의 PE 피복 유무의 경계선부에서 가장 큰 마찰저항이 발생하는 역학기구가 이루어지게 되어 가상파괴면 가까운 곳(토피가 가장 얕은 곳)에서 가장 큰 마찰력이 발휘되어야 하는 구조이므로 앵커력 확보에 불리하여 동등의 앵커력에 대해 압축형보다 정착장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진행성파괴가 우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압축형 앵커

자유장부 뿐만아니라 정착장 전체가 PE 피복재로 씌워져 있고 자유로운 강선의 단부는 정착구가 고정하고 있는 구조가 됩니다.

이러한 구조의 앵커를 천공경에 삽입하고 그라우트 경화후 앵커력을 가하게 되면 앵커력 전부가 가장 깊은 곳의 정착구에 그대로 전달되고, 정착구는 그 상부의 그라우트체(정착체)를 압축하는 형태가 되어 압축형 앵커로 분류합니다.

그라우트가 압축되면 포아송비만큼 팽창하게 되어 지반구속이 더 좋아지고 그로 인해 마찰저항이 잘 발휘됩니다.

이러한 구조이다 보니 인장형과 달리 압축형은 가장 깊은 곳에 가장 큰 마찰저항이 발휘되게 되고 한번 발생된 앵커력(마찰저항)은 잘 유지되는 편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