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지오알앤디
다운로드
DOWNLOAD
용어/편람/논문

침하량의 산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오알앤디 댓글 0건 조회 6,964회 작성일 10-11-04 14:18

본문

접지구조물의 침하량의 산정

일반적으로 평판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지반반력계수를 산정하고 변형계수와의 관련성에 의해 변형계수를 구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침하량을 산정하고 있다.
 
재하폭(300mm, 450mm, 750mm)과 침하량의 관계식은 동일한 하중강도에 대한 것으로서, 동일한 하중강도에서는 재하판이 클수록 침하량이 증가하게 되므로 지반반력계수는 감소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재하판의 크기는 시험을 하는 것을 전제로 해서 제시된 것이므로 크기가 KS에 규정된 시험규격에 대한 것만 제시되어 있다. 예를 들면 도로설계시 750mm에 대한 지반반력계수를 사용하도록 제시되어 있는 경우 시험의 편의를 위해 300mm를 사용하여 시험하더라도 환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재하판의 크기간의 상호 관련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 기초의 크기에 따라 어떠한 경향을 취하는지에 대한 실험이 어렵기 때문에 현재 이에 대한 좋은 연구결과는 거의 없는 편이다.
 
침하량을 구하는 데 있어서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우선 실시한 평판재하시험 결과인 하중강도-침하량 곡선과 동일하게 되는 변형계수를 구하여 해당지반의 평균적인 변형계수를 구하고 이 값을 이용하여 실제기초의 침하량을 수치해석(탄성해법)으로 구하는 방법이 그나마 현실적일 것이다.

평판재하시험에서 지반변형계수를 추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식은 몇 가지가 있지만, 이 식들을 사용할 경우에도 불명확한 정수를 추정하여야 하므로 그 결과는 결국 추정에 불과한 것이 되기 때문에 상기와 같이 평판재하시험과 수치해석을 병행하는 것이 좀 더 실질적일 것이다.

상기와 같이 침하량을 구한다고 하더라도 탄성해석에 의한 것이 되므로 침하 고려 대상지반이 모든 깊이, 모든 위치에서 균질하고 등방이라는 가정과 기초는 강성기초로 고려하고 있다는 해석조건이 전제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