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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토체 자중에 의한 제체의 압축성 산정방법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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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지오알앤디 댓글 0건 조회 2,531회 작성일 21-07-20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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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b532cbe9e8c9a342fb96dbc410537a_1626749009_7088.gif 저자 : 노일권,임종철,박이근 

58b532cbe9e8c9a342fb96dbc410537a_1626749009_7088.gif 수록지 : 대한토목학회 2004년도 정기 학술대회 논문집

58b532cbe9e8c9a342fb96dbc410537a_1626749009_7088.gif 년도 : 2004


[ 학 회 발 표 회 논 문 ]


​성토체 자중에 의한 제체의 압축성 산정방법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mputational method for the compressibility of embankment material compressibility due to its self-weight

[ 서 론 ]

성토 시공에 있어 당초 설계시 질.성토량에 의한 토공량을 균형을 맞추어 설계를 하게 되나, 실제 완성기면까지의 성토 시공을 할 경우 일부구간에서는 성토할 토량이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현장 성토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항목으로는 성토체 자체의 압축침하(즉시 및 크리프)와 시공중 및 시공완료 후 발생할 제체하부 원지반의 얍밀침하, 암버럭 사이의 간극채움에 의한 토량, 강우시 토사 유출에 의한 손실 토량등을 들 수 있다.

도로공사 시방서 상에는 성토할 흙의 종류에 따라 토량환산계수를 적용하여 설계시 토공량 산정에 이용하고 있으나(건설교통부 2003), 이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되므로 실제 현장에서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여기서 토량환산계수는 성토시 자체의 자중에 의한 압축침하(즉시 및 크리프)에 기인하는 토량부족분을 고려하지 않은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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